일반사회통계(274호) - 한국인의 운세 서비스 이용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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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회통계(274호) - 한국인의 운세 서비스 이용 실태

2025-02-11 15:57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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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버즈] 274호의 최근 언론 보도 통계 중에서 일반사회에 관련한 내용만 따로 추출한 내용입니다.
제목 : <한국인의 운세 서비스 이용 실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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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운세 서비스 이용 실태]
우리 국민 절반, 운세 서비스 이용!

• ‘운(運)’이란 ‘이미 정해져 있어서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것’을 뜻한다. 연말연시에는 새로운 기대와 불안한 마음으로 운수 서비스 이용이 많은 시기이기도 하다. 최근 새해를 맞이하여 ‘운세 서비스 이용 실태 조사’ 결과가 발표(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되어 살펴본다. 평소 운세 서비스를 얼마나 이용하는지 물어본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 정도(51%)가 평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이용한다는 응답은 연령별로 30대가 61%로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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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이용하는 운세 서비스, ‘스마트폰 운세 앱’!
• 전통적으로 운세를 보기 위해서는 점집에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운세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유튜브 콘텐츠가 확대되면서 비대면 운세 서비스 이용도 점차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운세 서비스 유형별 이용 경험을 물어본 결과, ‘스마트폰 운세 앱’ 이용 경험률이 65%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각 유형별 2021년과 2025년 이용률을 비교해보면 대부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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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관심 있는 운세, ‘건강’보다 ‘돈’!
• 관심있는 운세 유형별로는 ‘재물 운’(60%)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건강 운’(42%), ‘올해의 운’(37%) 순이었다. 4위인 ‘재테크 운’(24%)까지 고려하면 우리 국민이 가장 궁금한 운수는 결국 ‘돈’ 관련 운수가 가장 많은 셈이다.
• 운세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으로는 ‘마음의 위안’(77%)이 가장 높았으며 ‘긍정적 에너지/희망’(59%)이 2위를 차지했다. 최근 경기 침체와 사회적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걱정을 해소하고 위안을 얻기 위해 운세 서비스를 찾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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