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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호 주간리포트의 대한민국 트렌드 부분을 따로 추출한 것입니다.
"유튜브 홀릭!"이란 제목으로 유튜브 트렌드를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확인하고 싶으시면 첨부파일을 내려받아 주십시오.
1. 유튜브, 대세를 타다
• 전 인구의 92%***를 차지하는 (유무선)인터넷 이용자 가운데 유튜브로 동영상을 이용하는 비율은 80%대 후반(모바일 통해 이용 89%, PC를 통해 이용 88%)으로 이젠 유튜브가 대세임
2. 유튜브, 50대 이상 장 · 노년층 이용률 급증
• 일반적으로 온라인/모바일 이용은 젊은 층일수록 강세를 보인다는 인식이 있지만, 유튜브는 거의 전 국민 이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50대 이상 장 · 노년층이 30-40대보다 이용률이 더 높은 점은 일반적 인식과 다름
3. 유튜브, 몰입력 매우 강하다
• 유튜브는 한번 이용하면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 72%나 될 정도로 몰입력이 높은 매체임
4. 유튜브, 검색의 왕자까지 노린다
• 유튜브는 TV, 극장과 같은 기능뿐 아니라 검색 사이트 기능도 수행함
• 유튜브 검색 비율은 네이버보다는 낮지만, 구글, 다음보다는 높음
• 유튜브 검색은 글과 이미지가 아닌 동영상을 보여줌으로 내용을 훨씬 임팩트 있게 전달함(‘성지순례’를 네이버와 유튜브에서 각각 비교 검색시 차이 뚜렷함)
5. 유튜브의 힘, 다양한 경험
• 유튜브에서 음악과 연예 · 엔터테인먼트를 더 많이 시청하고 있으나, 문화, 오락, 여가 뿐 아니라 심지어 교육, 정보, 뉴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유튜브가 사랑받는 이유임
• 평소 즐겨보는 유튜브 동영상 종류로는 전문가 집단의 콘텐츠(37%)보다는 개인 제작자의 콘텐츠 (56%)가 더 많았는데, 이는 주류 미디어의 영향력을 벗어나 자신과 비슷한 보통 사람들이 만든 콘텐 츠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는 것을 보여줌
• 유튜브를 이용하는 이유는 동영상 기반의 정보 획득 요인이 크게 작용함
6. 유튜브의 힘, 새로움
• 유튜브 시청하는 근본적 욕구에는 ‘새로움에 대한 경험’ 추구가 깔려 있음
• 유튜브에는 1분에 500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업로드(하루 약 72만 시간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양)되는데 하루치 동영상을 모두 시청하려면 약 82일을 자지도, 쉬지도 않고 시청해야만 함
• 같은 주제, 같은 게시자라도 매일 매일 새롭게 올리는 콘텐츠야 말로 사람들의 눈을 다른 데로 돌리지 못하게 하는 근본적인 힘이라 할 수 있음
7. 유튜브의 힘,소통!
• 다양한 관심사를 지닌 많은 사람들이 자기와 비슷한 사람들을 만나 소통할 수 있는 곳(64%)이 유튜브이므로 유튜브는 일종의 커뮤니티 역할을 하고(67%) 있다고 인식함(영상 댓글과 ‘좋아요/싫어요’ 기능, 답글, 게시자의 반응 기능이 소통의 기능 담당)
8. 국내 유튜브 구독자 수 1위,
6세 어린이, 월 수입 24억 원
• 국내 개인 유튜브 구독자 수 1위는 얼마전 95억 건물 매입의 주인공 이보람 양(6세)이 출연하는 ‘보람튜브 브이로그’(장르: 키즈)로 조사됐으며 키즈와 음악 콘텐츠가 주를 이룸
9. 목회적 제언
바야흐로 유튜브 전성시대다. 2005년 4월 23일 한 남성이 동물원의 코끼리 앞에서 “여기는 동물원이고 제 뒤에 있는 친구들은 코끼리지요.
이 코끼리의 정말, 정말, 정말 멋진 점은 바로 코가 길다는 겁니다. 뭐 딱히 이 말밖에는 할 게 없군요”라고 말하는 18초 짜리 영상 ‘Me at the zoo’(동물원에서)가 유튜브 의 첫 번째 영상이다. 이 작은 시작이 유튜브 제국이라고 할만큼 강력한 아성을 쌓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교회에서 유튜브 활용은 설교 파일을 올리는 정도로 제한적이다. 또한 동영상을 촬영해 도 교회 홈페이지에만 올리므로 본 교회 교인들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아쉬움이 있다.
다음과 같은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후 교회 홈페이지와 링크하면 교회에 정기적으로 출석하는 교인 뿐 만 아니라 여행, 출장 등으로 교회에 출석하지 못한 교인, 여러 이유에서 교회를 떠난 교인에게도 신앙적 경험을 지속하거나 교회와 유대감을 유지할 수 있다.
1) 설교 및 강의 동영상 2) 설교 보조용 동영상
주일 설교 내용을 참고할 만한 동영상이 있으면 유튜브에 올려서 설교 내용 이해를 도울 수 있다.
3) 교회 행사 관련 동영상(사전 홍보 및 사후 보고)
- 대부분의 교회에서 행사 등을 알리는 것은 ‘광고’라고 보기 어렵고, 거의 ‘고지’ 수준에 가깝다. 중요 한 행사는 동영상으로 제작한 후 교회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 올리는 것도 효과적인 사전 홍 보 수단이다.
- 행사를 촬영한 후 재밌는 부분만 모아서 편집한 후 유튜브에 올려서 행사 후 재미와 감동을 재현한 다.
4) 유익하고 재미있는 동영상
기독교인이 보면 유익하고 재미있는 동영상(예를 들면 ‘성지순례’)을 교회 홈페이지와 링크하여 교인 들의 학습과 경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유튜브 활용을 잘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1) 촬영 및 편집 담당자
촬영 및 편집 전문가가 있으면 좋으나, 없을 경우 교회 청년을 훈련시킨다. 요즘 청년들은 왠만한 동 영상 촬영과 편집 기술을 다 갖고 있다. 이들을 활용하면 된다.
2) 동영상 시간
보통 설교 동영상은 20분에서 30분 길이이다. 이 시간은 길다. 유튜브 사용자 특성을 감안, 긴 동영상 은 10분 이내로 잘라서 여러 편을 올리는 게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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