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본인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 15조(개인정보의 수집 · 이용)에 따라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수집 · 이용에 대해 동의합니다.
가. [수집 · 이용목적]
수집 · 이용목적 : 간편후원신청 및 관련 후원 안내
나. [수집 · 이용항목]
수집 · 이용항목 : 연락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과 링크로 확인하세요.
◎ 학부모/학생들이 희망하는 교사 상(像), “개별 학생에게 관심을 쏟으며 이해•소통하는 교사” 85%!
‣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에서 일반국민, 학부모, 학생 대상 미래 교육 관련 대규모 조사를 실시하여 발표했는데(2020.11) 그 중 교사 관련 주요 데이터를 소개한다.
‣ 학부모에게 학교 교사가 어떤 분이면 좋겠는지 질문하였다. 그 결과, ‘개별 학생에게 관심을 쏟으며 이해와 소통을 하는 교사’가 85%로 단연 1위였고, 다음으로 ‘학생들에게 학교 밖 다양한 활동을 소개/연결시켜주는 교사’가 38%로 응답됐다. 이 질문을 학생들에게도 동일하게 했는데 학부모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 이는 일반 학교 교사에 대한 희망 이미지에 대한 결과인데 교회 교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 미래 교육을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학생들의 삶의 맥락,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와 소통역량’ 58%!
‣ 이번에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질문이다. 미래 교육을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질문했는데, 교사들은 ‘다양한 학습자의 삶의 맥락,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와 소통역량’을 1위(58%)로 꼽았다. 그 밖에 ‘교육 열의와 소명의식’(25%), ‘깊이있는 지식’(7%), ‘학부모와의 소통/협력’(7%) 등이 응답됐다.
‣ 교사들 스스로 학생들의 삶과 발달특성까지 깊이 이해, 소통하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데, 교회 교육에서도 매우 중요한 교사 역량이라 볼 수 있다.
교사, 학생, 학부모, 소통, 미래교육, 소명의식, 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