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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버즈] 42호를 발행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한국 사회는 큰 변화를 맞았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한국 교회도 예외 없이 같은 어려움에서 큰 변화의 기회를 맞았습니다.
이에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와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 긴급하게 '코로나19의 한국 교회 영향도 조사'를 실시하여 오늘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를 분석한 요약 보고서를 올려 드립니다.
(아래 보고서를 인용하실 시, 자료 출처는 :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로 밝히셔야 함을 일러둡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코로나19 사태가 한국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 한국 교회도 예외는 아닌 듯 하다. 갑자기 닥친 온라인 예배 환경에 모든 교회가 당황하고 있고, 주일헌금도 34% 정도만 들어오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그나마 예전부터 온라인 헌금 시스템을 운영한 교회들은 그래도 나은데, 그렇지 못한 교회의 크게 어려운 상황이 데이터로 잡혔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와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 긴급하게 ‘코로나19의 한국 교회 영 향도 조사’를 실시하여 오늘 발표했다. 조사 결과, 교회를 상당 기간 안 가고 집에서 예 배드리면서 주일 예배 특히 주일성수에 대한 생각이 변화되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었 다. 이번 주 교회에서 부활절 예배를 드린다면 교회 가겠냐고 물었는데, 18%만 이 출석 의향률을 보인 점이 그 예이다.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지금의 한국 교회 현상을 단 면으로 볼 수 있고, 앞으로 한국 교회가 어떻게 갈 것인지에 대해 예견도 하게 된다.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이번 ‘코로나19의 한국 교회 영향도 조사’ 에 대한 기획과 분석 에 참여했는데, 이번 제 42호를 통해 그 요약보고서를 소개한다. 모쪼록 이 보고서를 통 해 개 교회에서 코로나19에 대한 향후 종합적인 목회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제 1장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제2장. 조사 결과 분석
1. 지난주 (3/29) 예배 방식
1) 지난주 (3/29) 교회 차원에서의 주일 예배 방식
질문
귀하가 출석하고 있는 교회는 교회 차원에서 지난 주 일요일 (29 일 ) 주일 예배를 어떻게 진행했나요 ?( 하나만 )
교회 출석자 755 명을 대상으로 지난주 일요일 (3 월 29 일 ) 본인이 출석하는 교회가 주일 예배를 어떻게 했는지 질문한 결과 , 61.1% 의 교회가 온라인예배로 대체했고 , 현장예배를 그대로 유지한 교회는 8.6%, 현장예배와 온라인예배를 동시에 드린 경우는 15.6% 로 나타났는데 , 전체적으로 현장예배를 드린 교회는 24.2% 로 조사됐다 .
교회 규모별로 살펴보면 , 교회 규모가 클수록 온라인예배 대체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데 , 장년 출석 교인수 99 명 이하 교회는 29.3% 인 반면 , 1000 명 이상인 교회는 대부분 (82.0%) 이 온라인예배로 대체한 것으로 나타났다 . 99 명 이하 소형 교회의 경우 온라인예배 대체 (29.3%) 와 현장예배 지속 (26.5%) 비율이 엇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
2) 지난주 (3/29) 본인의 주일 예배 방식
질문
그럼 , 귀하께서는 지난 주 일요일 (29 일 ) 주일 예배를 어떻게 드리셨습니까 ?( 하나만 )
이번에는 응답자 본인은 지난 주 일요일 (3 월 29 일 ) 주일예배를 어떻게 했는지 질문했다 . 그 결과 절반 정도 (52.2%) 가 출석교회의 온라인예배를 드린 것으로 나타났으며 , 출석교회에 직접 가서 예배드린 경우 13.6%, 현 장예배를 드리는 교회에 가서 예배드린 경우 0.7% 로 현장예배 비율이 14.3% 로 나타났다 .
한편 , 가정예배를 드린 경우는 13.2%, 방송예배를 드린 경우는 4.0% 로 나타났으며 , 아예 예배를 드리지 않은 경우는 13.0% 로 다양한 양태의 예배 형태로 나타났다 .
교회 규모별로 , 교회 규모가 클수록 온라인예배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데 , 교인 수 99 명 이하 교회는 22.1% 인 반면 , 1,000 명 이상인 교회는 4 명 중 1 명 꼴 (73.5%) 로 출석교회의 온라인예배를 드린 것으로 나타났다 . 99 명 이하 소형 교회의 경우 출석교회 현장예배 비율 (34.3%) 이 가장 높아 주목된다 .
교회 차원에서 현장예배를 유지한 교회의 경우 응답자가 현장예배를 드린 비율은 72.3% 이며 , 온라인예배로 대체한 교회의 경우 온라인예배를 드린 비율은 75.1% 이며 , 현장예배와 온라인예배를 동시에 드린 교회의 경 우 현장예배 34.7%, 현장예배 41.5% 로 각각 나타났다 .
지역 크기별로 읍면지역의 경우 가정예배 , 온라인예배 , 현장예배가 골고 루 엇비슷하게 나타났다 .
3) 예배드리지 않은 이유
질문
( 문 2 에서 8 번 예배를 드리지 않 았 다면 ) 예배를 드리지 않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다음 중에서 해당 되 는 것 모 두 지적해 주 십 시오
( 중 복 )( 보기 로 테 이 션 )
지난 주일 예배드리지 않은 응답자 (98 명 ) 를 대상으로 예배드리지 않은 이유를 질문한 결과 , ‘ 게을러서 / 귀 찮 아서 ’ 가 29.6% 로 가장 높 았 고 , 다음으로 ‘ 교회에 가지 않아 예배드릴 마음이 안생 겨 서 ’ 23.5%, ‘ 회사 / 가 족 이 만 류 해 서 ’ 20.4% 등의 순 으로 현장예배 중단의 후유 증 이 어 느 정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
2.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 실태
1) 온라인 / 방송예배드린 시간
질문
( 문 2 의 2,3,4,5 번 응답자 , 온라인 / 방송예배 드 렸 다면 ) 이번에 온라인예배 / 기 독 교방송예배를 처음부터 끝 까지 시 청 하셨나요 ? 아니면 일부만 시 청 하셨나요 ?
이번에는 구체적으로 온라인 / 방송예배 드린 실태를 알 아보 았 다 . 먼저 예배드린 시간에 대해 ‘ 처음부터 끝 까지 시 청 ’ 86.6%, ‘ 설교 등 일부만 시 청 ’ 13.4% 로 대부분이 예배를 처음부터 끝 까지 드린 것으로 조사됐다
예배를 처음부터 끝 까지 드린 경우는 봉 사자가 비 봉 사자보다 다소 많았고 , 온라인예배를 드린 자가 방송예배 를 드린 자보다 더 많았 다 .
반면 , 작은 교회를 다니는 사 람 이나 대형 교회 다니는 사 람 이나 온라인 / 방송예배를 드린 시간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 았 다 .
2) 온라인 / 방송예배드린 태도
질문
( 문 2 의 2,3,4,5 번 응답자 , 온라인 / 방송예배 드 렸 다면 ) 예배는 어떻게 드리셨나요 ?
이번에는 온라인 / 방송예배를 드 릴 때 어 떤 태도로 드 렸 는지 물 어보 았 다 . 그 결과 ‘ 교회 예배 때 처럼 찬양 / 기 도하면서 드 렸 다 ’ 68.2%, ‘ 그 냥 가만 히 시 청 하면서 드 림 ’ 31.8% 로 10 명 중 3 명 가까이는 교회에서처럼 적 극 적 으로 예배드리지는 않은 것으로 조사 되었 다 .
찬양 / 기도하면서 적 극 적으로 예배드린 경우는 여성 , 봉 사자 , 교회직분이 높을수록 높 았 고 , 방송예배자 (56.7%) 보다는 온라인예배자 (69.0%) 에게서 더 많았 다 .
3)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 속성별 평가
질문
( 문 2 의 2,3,4,5,6 번 응답자 ,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 드 렸 다면 )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많 은 교회에서 온 라인예배 / 기 독 교방송예배로 대체하여 예배를 드 렸 습니다 . 다음 각 항목에 대해 ‘ 예 ’ ‘ 아니오 ’ 로 응답해 주십시오 .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자를 대상으로 8 가지 항목을 제시하고 예배드리면서 각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각 각에 대해 긍정률 ( 예 응답률 ) 을 살펴보았다 .
먼저 ‘ 가족이 함께 예배를 드려 좋았 다 ‘ 가 90.4% 로 압도적으로 높았는데 , 교회에 가지 않는 대신 가 족 과 함께 드리는 예배에 대한 긍 정적인 소회를 나타 냈 다 . 또 ’ 주일 날 시간이 많 이 남아 여유가 있어 좋았다 ‘(74.0%) 라 는 긍 정적인 측 면이 나타났고 , 한편으로 ’ 신앙을 점검 할 기회가 되었다 ‘ 79.4%, ’ 예배보다 생활신앙이 중요한 것을 알 게 됐다 ‘ 69.9% 로 교회를 떠 나 있어 보니 자신이 신앙을 새롭게 점검 할 기회가 생 겼 다는 인식이 강 했 다 . 또 한 절 반 이상 (54.3%) 이 ‘ 교회에 못 가 아 쉬움 에 뭉클함과 눈물 이 났다 ’ 는 고백도 있었다 .
반면 , ‘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를 드림으로 교회에서만 큼 집중하기가 어 렵 다 ’ 는 응답도 70.1% 나 돼 , 불 편함도 호소했다 .
‘ 교회에 못가는 아쉬움 으로 뭉클함이나 눈물 이 났다 ’ 는 응답은 60 대 고령 층 , 읍면지역 거 주자 , 교회 봉 사자 , 직분이 높을수록 높은 경향이 뚜렷 했다 .
4)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와 현장예배 비교 평가
질문
( 문 2 의 2,3,4,5,6 번 응답자 ,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 드 렸 다면 ) 이번에 온라인예배 / 기독교방송예배를 드렸을 때 , 교회에서의 현장예배와 비교해 어 떠 셨습니까 ?
본인이 드 렸던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와 현장예배를 비교하면 어 떤 지 물 어보 았 는데 , ‘ 현장예배보다 만 족 하지 못했음 ’ 53.7%, ‘ 현장예배와 비슷 ’ 37.0%, ‘ 현장예배보다 오 히려 더 좋았 다 ’ 9.3% 로 , 절 반 이상이 현장예배가 더 낫 다는 평가를 하고 있는데 , 46.3% 의 응답자는 그들이 드린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가 현장예배에 못지 않 다는 인식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 은 온라인예배 , 방송예배 , 가정예배 세 가지 유형의 예배 중 현장예배 대비 상대적으로 방송예배 만 족 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셋 중에서는 가정예배 만 족 도가 가장 떨 어 졌 다 . 앞 으로 기 독 교방송의 예배 강 화가 한국 교회의 지형 변화에 크지는 않지만 어 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연령별로 50 대 이상 장 노 년 층 과 읍면지역 거 주자의 경우 현장예배 대비 만 족 도가 가장 떨 어지는 것으로 나타 났다 .
5)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 시 헌금 여부
질문
( 문 11 의 1 번 응답자만 ) 온라인예배 / 기 독 교방송예배 / 가정예배드리면서 헌금은 어떻게 하셨나요 ?
이번에는 헌금과 관련하여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자 중 평소 주일헌금 하는 자 (482 명 ) 를 대상으로 지난주 예배 시 헌금을 어떻게 했는지 질문하 였 다 . 그 결과 , 단 3 명 중 1 명 가 량 (33.6%) 만이 ‘ 계 좌 이체하여 헌금했다 ’ 고 응 답했으며 , 35.7% 는 ‘ 별도로 모아 놓 고 있다가 나중에 교회 갈 때 한 꺼 번에 낼 생각 ’ 을 갖 고 있 었 으며 , 28% 는 아무 계 획 없 이 교회가면 헌금하 겠 다는 입 장만 밝혔 다 .
주간 헌금율이 33.6% 라는 결과는 현 재 한국 교회가 헌금 부 족 으로 얼마 나 어 려움 에 처해있는지 쉽 게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계 좌 이체해서 헌금한 경우는 도시지역 거 주자 , 교회 봉 사자 , 교회규모가 클수록 그 비율이 높은 특징 을 보 였 다 . 교회 직급별로 보면 , 중직자의 경우 50% 도 헌금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
한편 , 방송예배자가 헌금한 비율은 11.1% 로 10 명 중 1 명꼴이었으며 , 방송예배자의 ARS 헌금은 7.4% 로 나타 났다 .
코로나 19 사태 이전에 온라인 헌금을 실시한 교회 교인들이 계좌 이체로 헌금한 비율이 43.5% 인 반면 , 온라인 헌금을 실시하지 않은 교회 교인들은 22.8% 밖 에 되 지 않 았 다 . 이 차이는 온라인 헌금에 대한 경 험 유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는데 , 이번에 온라인으로 헌금한 경 험 때 문에 향후 온라인 헌금이 늘 어 날 것으로 보인다 .
6) 예배 중단 기간 중 성도들에게 교회의 제공 사항
질문
( 문 1 의 3~6 번 응답자 , 주일예배중단 교인 ) 주일에 교회에 못가는 대신 귀하의 교회에서 성도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다음 중 무엇 무엇 입 니까 ? 해당 되 는 것 모 두 지적해 주 십 시오 ( 중 복 응답 )(R)
이번에는 예배 중단 교인에게 예배 중단 기간 중 교회에서 성도들에게 어 떤 것들을 제공했는지 물 어보 았 다 . 그 결과 , ‘ 문자 제공 ’ 이 58.7% 로 압 도적으로 높 았 고 , 다음으로 ‘ 온라인상의 다양한 콘텐츠 제공 ’ 이 40.4%, ‘ 담 당 구 역장 / 구역장 등 평신도 리 더 의 문자 / 전화 심방 ’ 24.1% 등의 순 으로 나타났다 .
한편 , ‘ 담임 목사나 부목사의 문자 / 전화 심방 ’ 은 18.9% 에 그 쳤 으며 , 그나 마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경우도 12.4% 로 나타났다 .
이번 조사 결과 , 담임 목사 / 부목사의 문자 / 전화 심방은 중직자 , 봉 사자에 집중 되 어 있는 반면 , 아무 연 락 도 받 지 못한 계 층 은 남성 , 20 대 청 년 , 비 봉 사자 , 직분 없 는 일반성도들인 것으로 나타나 , 이들 계 층 이 상대적으로 교회 의 관심을 덜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다음세대를 잇 는 청 년들에 대한 교회의 실제적인 무관심에 대해 곱십어 봐 야 할 대목이다 .
3. 주일 현장예배와 온라인예배에 대한 인식
1) 주일 현장예배 중단에 대한 의견 ( 주일예배 중단 교인 )
질문
( 문 1 의 3,4,5,6 번 응답자 , 주일예배 중단 교인 )
교회에서 주일 현장예배를 중단한 것에 대해 귀하는 어떻게 생각하 십 니까 ?
주일 현장예배 중단한 교회의 교인들을 대상으로 주일 현장예배를 중단한 것에 대해 평가를 하게 한 결과 , ‘ 잘 한 일이다 ’ 87.8%, ‘ 잘 못한 일이다 ’ 4.0% 로 대부분이 교인들이 찬성하고 있어 , 현장예배 중단에 대해서는 절대적인 지지를 받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주일 현장예배 중단에 대해 ‘ 잘 한 일이다 ’ 라는 평가는 교회 규모별로 차이를 보이는데 , 대형 교회일수록 긍 정 률 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
2) 일부 교회의 현장예배 지속에 대한 의견
질문
( 교회 출석자 전체에게 ) 그럼 , 정부의 자제 권고에도 불 구하고 일부 교회가 주일 현장예배를 계속 드리는 것에 대해 귀하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교회 출석자 전체를 대상으로 일부 교회의 현장예배 지속에 대해 의견을 물 어보 았 다 . 그 결과 , ‘ 사회적 공 익 을 위해서 중단해야 한다 ’ 69.4%, ‘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지키기 위한 불 가 피 한 행동이다 ’ 18.5% 로 10 명 중 7 명이 현장예배 중단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같 은 의견은 현장예배자와 온라인예배자의 의견이 뚜렷 하게 갈리는 결과를 보 였 는데 , 현장예배를 드린 자는 ‘ 불가피 한 행동 ’(61.1%) 의견이 ‘ 중단해야 한다 ’(20.4%) 는 의견보다 훨씬 높았던 반면 , 온라인 / 방송 / 가정예배를 드린 자는 정반대의 의견이 나와 대조를 보였 다 .
3) 일부 교회의 현장예배 지속 이유
질문
( 전체에게 ) ( 문 1 의 3~6 번 응답자 ) 일부 교회는 ( 문 1 의 1,2 번 응답자 ) 귀하가 출석하시는 교회는 정부의 자제 권고에도 불 구하고 교회에서 주일 현장예배를 드리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 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 중 복 가 능 )(R)
이번에는 교회 출석자 전체를 대상으로 일부 교회가 정부의 자제 권고에도 불 구하고 주일 현장예배를 드리는 이유를 물어보았다 . 그 결과 , ‘ 주일성수 원칙을 지키려 고 ’ 41.6%, ‘ 교회 헌금 줄어들까 봐 ’ 37.5% 로 재 정적 요인 때 문이라는 교회 밖 에서 비판 과 다르게 개신교인들은 주일성수 원 칙 고수라는 이유를 더 크게 보고 있 었 다 .
‘ 주일성수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 ’ 라는 응답은 교회 봉 사자 , 교회 매 주 참석자 층 에서 상대적으로 높았고 , 반면 , ‘ 교회 헌금 줄어들까 봐 ’ 응답은 남성 , 교회 비 봉 사자 , 일반성도 , 1000 명 이상 대형 교회 교인층 에서 더 높은 경향을 보 였 다 .
4) 주일 성수에 대한 의견
질문
평소 주일 예배에 대한 다음 두 가지 의견 중 귀하는 어 느 쪽 의견에 조금이라도 더 가 깝 습니까 ?
이번에는 교회 출석자들에게 주일 성수에 대해 질문해 보 았 다 . 그 결과 ‘ 온라인예배 또 는 가정예배로도 대체 할 수 있다 ’ 54.6%, ‘ 주일성수 개 념 에서 주일예배는 반드시 교회에서 드 려 야 한다 ’ 40.7% 로 온라인예배 대체 의견이 주일성수 의견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
특히 교회를 매 주 출석하는 교인들조차 절반가량 (49.5%) 이 , 교회 중직자의 42.1% 가 온라인예배 대체 의견을 갖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다소 충격 적인 결과로 보인다 . 한편 , 월 2~3 번 정도 교회 출석하는 교인의 경우 무 려 71.7% 가 온라인예배 대체 의견을 갖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 연령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 았 다 .
5) 주일성수 ( 예배 출석 ) 에 대한 생각의 변화 ( 주일 현장예배 중단 교인 )
질문
( 문 1 의 3,4,5,6 번 응답자 , 주일예배 중단 교인 ) 귀하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주일 현장예배 중단 사태를 경 험 하면서 주일성수 ( 예배 출석 ) 에 대한 생각에 개인적으로 변화가 있으십니까 ?
주일 현장예배 중단 교인들을 대상으로 이번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면서 주일성수 ( 예배 출석 ) 에 대한 생각의 변화가 있었는지 물 어보 았 다 . 그 결과 , ‘ 주일에 꼭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리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됐 다 ’ 22.9%, ‘ 오 히려 주일에 교회 가서 예배드 려 야 한다는 생각이 더 간절해 졌 다 ’ 42.0%, ‘ 변화 없 다 ’ 35.1% 로 , 4 명 중 1 명 정도는 주일 성수에 대해 약 간의 인식변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꼭 현장예배를 드리지 않아도 된다 ’ 는 인식은 매 주 참석하지 않는 교인들과 비 봉 사자들에게서 상대적으로 높았는데 , 이는 코로나와 같은 외부적인 충격 이 가해 졌을 때 , 교회 비 봉 사자들이 가장 먼저 이 탈 할 것이라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
6) 부활절 현장예배 의향 ( 주일 현장예배 중단 교인 )
코로나19와한국교회, 한국교회의기회, 국가적재난,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