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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내용 : [넘버즈 구독자 설문 조사 결과]
1. [구독자 특성]
구독자 10명 중 8명은 목회자!‣ 설문에 참여한 구독자 기준으로 10명 중 9명(88%)은 남성이며, 40대가 37%로 가장 많았다.‣ 직분별로는 담임목사가 39%로 가장 많았고, 부목사/강도사/전도사까지 합치면 목회자 비율이 82%를 차지했다. ◎ 넘버즈 담임목사 구독자, 49명 이하 소형교회가 44% 차지!‣ 구독자 중 담임목사의 경우 연령대는 50대가 45%로 가장 많았고 지역별로는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이 58%를 차지했다. ‣ 교인 수로는 49명 이하 소형교회가 44%로 가장 많았는데 전국 평균(예장통합 교세 통계, 2021년)과 비교해 보면, 넘버즈 구독자는 전국 평균 대비 49명 이하 교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50명 이상 499명 사이의 교회는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2. [넘버즈 구독 행태]
넘버즈 인지자 3명 중 1명은 강연, 세미나 통해 넘버즈 접해!‣ 넘버즈의 인지 경로로는 강연/세미나를 통해서가 33%로 3명 중 1명꼴이었다. 그다음으로 지인, 가족 등을 통해서가 30%로 나타났다.◎ 구독자 3명 중 2명은 주로 카카오톡으로 넘버즈 보고 있어!‣ 넘버즈의 구독 채널로는 ‘이용하고 있는 채널’과 ‘주 구독 채널’ 모두 ‘카카오톡’이 가장 많았다. 또한 3명 중 2명은(64%) 넘버즈를 매주 구독 중이었다.◎ 10명 중 8명 이상, 평소 대화에 넘버즈 통계 활용!‣ 넘버즈는 통계 기반 데이터와 정보를 전달한다. 구독에 그치지 않고 평소 교인/사람과의 대화에 넘버즈를 활용하는 비율은 83%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강의/업무/연구에 활용하는 비율도 66%에 달했다.◎ 넘버즈 구독 목회자, ‘설교 시 넘버즈 통계자료 활용 많아졌다’ 87%!‣ 넘버즈 구독 목회자 10명 중 8명은(81%) 설교할 때 넘버즈 통계 활용 경험이 있으며, 설교 시 넘버즈 통계자료 활용이 많아졌다는 비율도 87%에 달했다.3. [넘버즈 만족도]
넘버즈, ‘목회 방향 정하는 데 도움 주었다’, 66%!‣ 목회자 구독자 4명 중 3명(75%)은 넘버즈가 ‘설교 준비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고, 3명 중 2명(66%)은 ‘목회 방향을 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응답했다. ◎ 넘버즈, ‘사회 현실과 변화 이해하는 데 도움된다’ 90%!‣ 구독자들은 넘버즈의 내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교회나 사회의 현황과 현실을 파악하고 이해, 전망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인식이 90% 이상 높게 나타났다.◎ 구독자 10명 중 4~5명, 넘버즈에 “매우 만족”!‣ 전체적으로 넘버즈를 신뢰하는 비율은 88%, 만족하는 비율은 90%로 응답되었으며, 매우 신뢰 45%, 매우 만족 47%로 10명 중 4~5명 정도는 넘버즈에 강한 로얄티를 보였다.4. [넘버즈 콘텐츠]
기독교 통계와 사회 통계는 비슷한 비중으로!‣ 넘버즈는 기독교 통계 관련 주제와 사회 통계 관련 주제를 다룬다. 넘버즈 발간 초기에는 사회 통계를 주로 다루었고, 최근에는 기독교 통계 비중이 좀 더 많은 편이다. 구독자들에게 이 두 가지 주제의 비중에 대한 의견을 물었더니 ‘비슷하게’가 76%로 가장 많았고, ‘기독교 통계 비중을 더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사회 통계 비중을 더 많이’ 하자는 의견보다 더 많았다.‣ 직분별로 보면 ‘기독교 통계 비중을 더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은 목회자보다 평신도 응답자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구독자 3명 중 2명, 넘버즈 지금 분량 적당하다!‣ 전체적으로 넘버즈의 분량에 대해서는 적당하다는 의견이 65%로 나타났다.◎ 관심 있는 넘버즈 주제, ‘다음 세대’와 ‘AI’ 많아!‣ 30여개 정도의 기독교 관련 주제를 제시하고 가장 관심 있는 것을 선택하게 했다. ‣ 그 결과, ‘다음 세대’, ‘MZ세대’, ‘교회의 공적 기능’ 관련 주제가 60% 이상 호응을 얻었다. ‣ 주관식으로 물어본 기타 관심 영역으로는 'AI', '환경‘ 관련 주제가 높게 응답되었다.5. [후원 인식]
후원 계기, 연구소 설립목적/비전에 동참!‣ 후원 경험자에게 후원 계기를 물었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의 목적과 비전에 동참하기 위함’이 57%로 가장 많았고, ‘무료 구독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27%로 그다음을 차지했다.